본문 바로가기

UIUX

[1강] 사용자 경험(UX)의 개념과 이해

1. 사용자 경험(UX)란?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UX)은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점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게 되는 지각과 반응, 행동 등 총체적 경험
*사용자는 경험의 대상과 지각반응을 통합적으로 인지하고 구매와 지속적 사용행위를 하게됨.
- 대상 : 제품, 시스템, 서비스, 회사, 브랜드 등으로 확장된 경험 대상
- 지각반응 : 감정,태도, 행동의 총함

 

2. UX 이해의 복잡성

 

- 주관성 : 인간의 경험은 그사람의 개인적, 신체적, 인지적 특성에 따라 주관적임

- 맥락성 : 사용자 경험이 일어나는 상황적 외적 환경에 영향을 받음

- 총체성 : 경험 시점에서 개인이 느끼는 총체적인 심리적, 감성적 결과임

 

3. UX의 이해와 관점

- 인지적 관점 : 인간의 기억과 생각하는 구조의 이해, 인간이 어떻게 하나의 정보를 받아들여 인지하고 처리하는가?

- 사용자 맥락과 상황: 경험 발생 상황과 외적 영향, 사용자는 컨텍스트의 영향으로 외부 환경과 어떤 관계적 경험을 형성하게 되는가?

- 감각과 감성: 역동적이고 다면적인 감각능려고가 경험발생 시점에서의 심리적 상태와 변화의 이해, 어떻게 느끼는가?

- 사용자 행위: 제품, 서비스 경험의 물리적, 인지적, 사회문화적 현상의 해석과 상호작용, 어떻게 행동하는가?

 

4. 사용자 경험(UX)의 영역

- 사용자 경험(UX)은 특정영역을 갖기보다 기존의 다양한 분야와 결함되는 새로운 틀을 제공하는 접근으로 확장, 단순하게 인터페이스만이 아니라 제품, 시스템, 서비스, 회사 등 사용자가 특정 포인트를 중심으로 경험할 수 있는 대상이 확장됨.

5. 사용자경험(UX)의 중요성

 

- UX의 이해(사용자를 이해하고 공감하기 위한 사고방식) : UX는 특정 제품과 서비스에 내재되어 있는 개념이 아니라 사용자에 귀속된 개념( 사용자 경험 가치 창출은 유저를 얼만큼 이해하고 있는가에 달렸음)

 

- UX디자이너의 역할(경험의 기회 제공) : UX디자이너는 사용자로 하여금 특정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경허므이 기회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함

 

6. 사용자(User)

 

사용자는 어떤 목표와 의도를 가지고 특정 컴퓨터나 시스템(모바일 기기) 등을 사용하며 능동적이고 가변적인 욕구를 가지는 주체

 

7. 사용자 경험(UX)의 기본요소

 

- 사용동기 : 사용자들의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직접적인 발화제

- 사용자 태도 : UX 대상에 대해 갖는 개인의 취향과 선호

- 사용자 행위 : UX 대상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반복적인 행동패턴

 

8. 모바일 UX의 환경과 영향요소

 

- 사회문화적 환경과 사용자

- 사용자의 의도와 목표

- 사용자 데스크

- 인터페이스와 인터렉션

- 모바일 기기

- 연결 속성과 성능

- 통신사와 서비스

'UI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2강] 모바일앱 환경의 이해와 UX의 중요성  (0) 2022.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