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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강]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개념과 이해 & [4강] 사용자 인터랙션(Interaction) 디자인 이해

1.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본원칙

- 직관성 : 앱의 구조를 큰 노력 없이도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하게 해주는지

- 유효성 : 얼마나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되는지

- 학습성 :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지

- 유연성 : 사용자의 인터렉션을 얼마나 포용하고, 실수로부터 방지해주는지

 

2. 사용자인터페이스 설계지침(10원칙)

- 가시성의 원칙 : 앱의 주요기능을 노출시켜 최대한 조작이 쉽도록한다.

- 조작결과 예측의 원칙 : 사용자가 앱을 조작하여 작동시킨 결과를 조작 부위만 보고도 미리 예측 가능하게 설계해야 함

- 일관성의 원칙 : 앱의 조작방식에 일관성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쉽게 기억하고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 단순성의 원칙 앱의 기능구조 단순화를 통해 조작을 쉽게해 인지적 부담을 줄이게 한다

- 지식배분의 원칙 : 앱의 기능 조작에 요구되는 지식은 사용자의 지식과 기억 구조에 적합하게 해 학습하기 쉽고 기억하기 쉽게 한다.

- 조작오류의 원칙 : 발생된 오류는 쉽게 발견될 수 있도록하고, 수정도 쉽게 이뤄져야 함.

- 제한사항 선택사용의 원칙 : 앱의 조작 상의 제한사항을 이용하여 가능한 선택의 여지를 줄여 조작방법이 명확하게 함

- 표준화의 원칙 : 앱의 기능과 디자인을 표준화한다.

- 행동유도성의 원칙 : 단서를 제공해 조작 가능성을 높인다.

- 접근성의 원칙 :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를 수용할 수 있도록 고려한다.

 

3. 화면의 구성관련

- 조직성(사용자에게 일관성 있는 개념적 구조 제공)과 일관성(사용자가 예측할 수있도록 용이하게)

- 간결성(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꼭 필요한 요소만 디자인)과 명료성(디자인된 모든 요소들의 의미가 모호하지 않고 명료하게)

- 가독성과 시인성

- 접근성과 관용성(다양한 사용자 고려)

- 메타포(아이콘과 같이 직관적으로 보여지는 것/ 문화적,언어적 장벽 극복할 수 있게 도와줌)와 피드백(작업을 수행할때 즉각적인 반응이 나타남)

 

 

 

4. 인터렉션의 이해

- 인간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상호간 작용하는 것(사람 - 기기 간 커뮤니케이션 관점)

 

- 사용자의 목적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할 수 있는 행위 간의 차이가 작아야 함

-> 사용자 목표와 행위 결과차이를 줄요주는 요소는 ?

1) 메타포

2) 어포던스(행동유도성/ 예: 미세요 문은 손잡이가 없음 )

    - 도날드노먼의 지각된 어포던스의 4가지 원리 ( 1 : 익숙한 사용법을 따르라, 2: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을 묘사하는 단어를 사용해라, 3:           메타포(은유)를 사용하라, 4: 인터페이스를 학습한 이후 지속적으로 같은 컨셉 모델을 따르도록 해라)

3) 피드백(어떤 작동이 이뤄졌는지 즉각적인 피드백/ 예: 버튼을 누르면 소리가나옴, 진동이 울림, 색이바뀜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