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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강] 사용성의 이해와 사용성 평가의 활용 & [6강] 사용자중심디자인(UCD)

1. 사용성 (사용의 품질)

 

- 유효성 :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제대로 달성했는지, 사용자 요구에 적합하고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있는 제품인지

- 효율성 : 사용자가 원하는 목적을 편리하게 수행하는지, 사용방법을 쉽고 사용자의 실수를 줄여주는 제품인지

- 만족도 : 전반적인 사용 만족도는 어떤지, 사용자의 감성적, 경험적인 성향에 부합하는 제품인지

 

2. 사용성의 속성과 원칙

 

- 효율성(효율있게 작업을 달성하는지),유효성(사용자의 오류처리 또는 복구 역시 쉽고 자유록게 할 수 있도록 해야함),학습용이성(조작할 때마다 사용정보들이 잘보이도록 설계해야함),기억 용이성(사용자의 인지적 부하를 최소화 하기위해 일정범위 이상 항목을 제시 x), 이해 용이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에 일관성 유지), 피드백, 지침, 유연성(개인 기호에 맞게 맞춤화 할 수 있어야함), 보편성( 사용자의 장애,인종,문화적 다양성을 가진 모든 사용자를 고려해야 함), 안전성( 인증되지 않은 정보와 다른 사용사의 접근에서 보호해야함)

 

3. 사용성 평가의 절차

 

- 태스크 시나리오 수행과 측정 및 기록( 실제 사용 상황을 가정해 태스크 시나리오에 맞춰 기기 조작 실행)

-> 사용자 만족도를 평가와 개선/보완 사항 발굴

-> 문제점의 개선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 탐색(반복)

 

* 사용성 평가 항목 ( 작업시간, 사용패턴, 정확성, 완성도, 학습 용이성, 일관성)

 

4. 사용자중심 디자인

 

- 사용자를 중심으로 사고해 디자인적 문제해결 방법론이자 과정임

- 사람들이 진심으로 바라고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안

 

5. 사용자 중심디자인 프로세스

 

사용자 이해단계 -> 인터렉션 정의 (사용자 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로 정보 구조와 작업 구조 정의/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하여 전반적인 인터렉션 구조 파악)-> UI 디자인 -> 사용자 검증과 평가 -> 개발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