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Academy 모바일 GUI 디자인 강의를 수강후 작성되었습니다
1. 모바일 디자인 및 기획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
- 프로젝트의 목표: 매출 목표 외에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다운로드 수, 긍정적 리뷰 수 등)KPI(Key Performance Indicator)등
- UX/UI/GUI: 구체적인 사용자에게 어떠한 경험, 콘텐츠, 기능, 디자인을 제공할 것인지 고민하고 적용하는 영역

- 운영체제 지원: 1개 운영체제를 지원할 것인지, 다수 지원할 것인지
- 디바이스(해상도)대응: 디바이스 종류에 따른 해상도 대응의 범위

- 마켓(경쟁관계)리서치: 마켓의 동향 및 경쟁 관계 분석 등
2. 디자인 프로세스의 이해
- 순서: 기획 > 개발 > GUI디자인 > 마케팅 (UX,UI를 특히 고려한다면 어느 위치에 들어가는지 고민해야 함)

- 에자일 개발, 린UX, 디자인 씽킹 등은 디자인 프로세스의 하나로써 개발/디자인/기획 등에 필요한 구체적인 진행 단계 및 업무를 의미

- 에자일 개발: 애자일 방법론은 고객의 고객에 의한, 고객을 위한 개발 방법론
- 린 UX: 작은 문제부터 해결하고 반복적으로 개선하는 프로세스
- 디자인 씽킹: 디자인 씽킹이란 인간을 관찰하고 공감하며 문제를 정의하고 프로토타입과 테스트의 실패 를 반복하여 최선의 답을 찾는 창의적 문제 해결 방법이다.
▼디자인 씽킹

- 개발자(서비스 기능구현), 디자이너(GUI,UX/UI디자이너), 기획자(일반적으로 콘텐츠,기능을 통합하는 역할을 맡으며,UI시나리오 작성 및 프로젝트 기획진행하는 경우가 잦음), 마케터(수익과 관련,마켓분석,홍보,트렌드 분석 등) 등 다양한 영역의 사람들이 모여 진행
3. 모바일 UX
" 모바일은 보이지 않는 디지털 제품/서비스를 만드는 것이므로 작업과정을
구체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더욱UX/UI/GUI가 구체화 되었다. "
UI= User Interface = 사람들이 제품과 상호작용할 때 무엇을 사용하는가? = 기술적인 것
UX = User eXperience =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할 때 무엇을 느끼는가? = 감성적인 것
- UX, 사용자 경험의 이해: 사용자 경험은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상황에 있어 만족하는 가치를 전달하는 것이 주 목표이나, 단순하게 사용자의 니즈/가치만을 도출하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이를 내부의 목표와 기술적 가능성과도 균형을 맞추는 것이 주된 목표이다.
- UX 디자인에서는 사용자 및 관련 분야의 리서치를 주업무로 진행한다. 인터뷰, 설문, 관찰 등의 질적/양적 리서치를 진행하며, 이를 통해 페르소나, 요구 사항 리스트 등을 도출한다. 이를 기반으로 UI/GUI 업무가 진행되게 된다.
4. 모바일 UI
- UI, 유저 인터페이스의 이해 UI는 유저 인터페이스, 즉 사용자가 제품과 맞닿는 지점을 의미하며 다양한 UI가 존재한다. PUI, AUI, GUI 등의 요소가 있으며, 이를 포괄하여 UI로 총칭한다.

1. PUI (Product User Interface) : 제품의 외관에 있는 버튼, 스위치, 터치스크린,제품이 갖고있는 물리적 속성(볼륨버튼,전원버튼,홈버튼,메뉴버튼,백버튼)
2. AUI(Audio User Interface) : 청각적인 요소르 사용자에게 정보 전달
3. GUI(Graphic User Interface): 스마트폰 스크린에 시각적 요소로 구성된 UI 컬러, 레이아웃, 타이포등으로 구성
- GUI,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의 이해 GUI는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로써, UI 기획 문서를 기준 근거로 하여 구체적인 시각 디자인을 의미한다. 컬러,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아이콘 등이 주요 작업 요소이다.

'GUI' 카테고리의 다른 글
| [6강] 모바일 UI/GUI 디자인 컴포넌트 (2) (0) | 2022.08.26 |
|---|---|
| [5강] 모바일 UI/GUI 디자인 컴포넌트 (1) (0) | 2022.08.26 |
| [4강] 모바일과 GUI 디자인 (2) (0) | 2022.08.26 |
| [3강] 모바일과 GUI 디자인 (1) (0) | 2022.08.22 |
| [1강] 모바일과 UX/UI/GUI의 이해 (0) | 2022.08.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