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운영체제와 GUI 디자인
- 모바일 서비스 개발순서 : 구체적인 UI기획안 작업 ->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중 일부만 개발할지, 둘다 개발할 것인지 결정
-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개발순서 결정 요인 : 한국에서는 안드로이드폰이 점유율이 높은 관계로,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 먼저 개발함.
- 디자인 및 디자인 스타일은 어떻게 결정하는지 : 어느 쪽의 운영체제를 우선 개발하느냐로 보통 결정되며, 해당 운영체제 디자인 스타일을 따라가게 됨
- 안드로이드에 맞춰 디자인을 다하고 나서, 아이폰을 지원한다면 겪을 어려움 : 안드로이드일 경우, 머티리얼 디자인 스타일을 따라가게 되는데 실제 아이폰의 디자인 스타일과 차이가 많이 나며, 머티리얼 디자인을 아이폰에 그대로 적용할 경우에는 많은 부분에서 문제가 될 수 있음.
- GUI 디자인에 대한 부분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 GUI 디자이너를 제외한 다른 파트에 있는 사람들은 비디자이너이므로, GUI 디자인에 대한 부분은 전적으로 GUI 디자이너가 진행함. 즉, 컬러,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아이콘 등의 부분은 GUI 디자이너가 작업해야하며, 모바일 운영체제에 대한 사전 지식과 경험이 필요함. ( 경우에따라 추가적인 리서치를 진행하는 경우도 잦음)
2. 운영체제와 GUI 디자인 스타일의 결정
* 각 운영체제별로 디자인 스타일의 특징과 차이점을 명확히 이해해야 함. 진행시 2가지 방식으로 디자인 스타일을 결정 할 수있음.
- 1) 운영체제 최적화 디자인 방식 : 각 운영체제별 디자인 스타일에 맞추는 방식
- 2) 운영체제 중립화 디자인 방식 : 공통 요소는 같이 쓰고, 최소한의 요소만 대응하는 방식
3. 운영체제 디자인 스타일 결정
* 최적화/중립화 디자인 방식을 고려하여 현재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적합한 스타일을 결정해야 함.
- 1) 최적화 선택시
- 장 : 사용자가 자신의 스마트폰에 최적화된 경험을 할 수 있음
- 단: 비용(시간,인력 등)이 많이 든다.
- 2) 중립화 선택시
- 장: 디자인 작업이 최적화보다 덜 들어간다.
- 단: 대응 운영체제에 대한 지식/경험이 필요하다.
4. 운영체제 디자인 스타일 결정을 위한 유의사항
- 운영체제별 스마트폰을 다 사용해본다.
- 경쟁 서비스의 운영체제별 대응을 확인한다.
-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서비스를 비교하며 사용해본다.
- 운영체제별 디자인 사이트의 디자인 관련 내용을 숙지한다.
* 인터넷 정보만으로는 세부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없으므로, 스마트폰을 구해 앱을 다운받아서 확인해봐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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